본문 바로가기 대 메뉴 바로가기 하단 사이트 정보 바로가기


문화재의 종류는?

우리가 고적답사를 가면 볼 수 있는 성곽·옛무덤·불상이나 불탑, 그리고 옛그림·도자기·고서적 등을 비롯한 유형의 것과 함께 판소리·탈춤과 같이 형체는 없지만 사람들의 행위를 통해 나타나는 무형문화재들도 있습니다. 또한 자연유산으로서 일상생활 및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중요하여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을 천연기념물이라고 하여 문화재에 포함하기도 합니다. 문화재를 종류에 따라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.
유형문화재
금관총 금관 및 금제 관식 역사적·예술적으로 보존할 가치가 있는 문화재 가운데 일정한 형태를 지닌 것을 통틀어 유형문화재라고 합니다.


◁ 금관총 금관 및 금제 관식(국보 제87호)
무형문화재
판소리 연극·음악·무용·공예기술 등 형태가 없는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·예술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문화재를 무형문화재라고 합니다.


◁ 판소리(국가무형문화재 제5호)
기념물
화성
성곽·옛무덤·궁궐·도자기 가마터 등 사적지로서 역사적·학술적 가치가 큰 것, 경승지로서 학술적·경관적 가치가 큰 것 및 동물·식물·괄물·지질·동굴·특별한 자연현상 등 생성물로서 역사적·예술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을 말합니다. 우리가 말하는 천연기념물인 진도개도 이에 속합니다.


◁(위) 화성(사적 제3호)
◁(아래) 진도의진도개(천연기념물 제53호)
민속문화재
민속문화재 의식주·생업·신앙·연중행사 등에 관한 풍습·관습과 이에 사용되는 의복·기구·가옥 등으로서 일상생활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것들을 말합니다.


◁ 경주 최부자댁(국가민속문화재 제24호)